박성희 교수 사진
박성희 교수
직위(직급)
교수
학위
Ph.D University of Louisville, Sport Management
연구분야
스포츠경영학,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이벤트, 스포츠미디어 & 커뮤니케이션
전화번호
031-330-4782
이메일
sportmkt@gmail.com
연구실
어문학관 424호

세부내용

박성희 교수는  2009년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스포츠레저학부를 섬기고 있다. 주요 과목으로는 스포츠경영학,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이벤트, 스포츠미디어 & 커뮤니케이션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현장과 학문과의 간극을 좁히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현재 국제스포츠레저학부 교수와 함께, KBO 공식 에이전트와 언론사 대표를 겸직하고 있다.


박성희 교수는 “스포츠가 응용학문으로서의 정체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산업과 학문과의 간극이 학문에 의해 최소화 되고 극복되어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스포츠산업 언론사인 SIRI(SPORT INDUSTRY REVIEW & INFORMATION)와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인 ‘좋은 스포츠'(faithfulsports.org)‘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를 통해 우리 사회가 아름다워지는 그날을 소망하며 월드비전과 함께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으며, 학부내 학회인 ‘ STEPPER’를 지도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Sport Fan Behavior & Media Consumption, Sport Media 및 International Sporting Event와 International Sport Relationship, e-Sports이며, 2007년과 2008년에 각각 국민체육진흥공단으로부터 스포츠과학연구상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각각 수상한 바가 있다.



외부 활동으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으로 제 3세계의 스포츠 행정가를 대상으로 서울대에서 진행하고 있는 스포츠 ODA 프로그램 Dream Together Program의 ‘Hosting Sport Event’ 강의를 2013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무총리실 정책평가위원으로 참가하고 있으며, 2014년과 2015년 각각 서울국제스포츠포럼에 좌장으로 참여하였다. 2012년에는 국제스포츠협력 컨퍼런스에서 keynote speaker로 참가하였다.




현재 대한장애인체육회 국제위원, 대한스키협회 이사, 대한 e스포츠협회 종목선정위원장, e스포츠 명예의 전당 운영위원장, 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이사, 사회체육학회지의 이사 등을 맡고 있으며,  e스포츠 국제 저명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e-Sports의 아시아 유일한 편집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 아래와 같은 다수의 저널에 편집 및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다수의 방송사 인터뷰 진행 및 언론사에 고정 집필진으로 참가하고 있다.




박성희 교수는 서울대에서 체육교육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스포츠경영학 석사를, University of Louisville에서 스포츠경영학 박사학위(지도교수: Daniel F. Mahony)를 취득하였다. 박성희 교수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정보는 개인홈페이지인 www.seonghe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